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댄 애리얼리의 상식밖의 경제학-합리성을 넘어서, 동기부여, 넛징선택

by 머니머니마니마니 2023. 8. 18.

 

경제학과 관련하여 우리는 종종 숫자와 논리에 의해서만 인도되는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생각합니다. 그러나 행동경제학 분야의 저명한 인물인 댄 애리얼리(Dan Ariely)는 이러한 기존의 관점에 도전합니다. 그는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우리의 경제적 선택을 어떻게 형성하는지 밝히기 위해 인간 정신을 깊이 탐구합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경제학에 대한 Dan Ariely의 독특한 접근 방식과 그것이 우리가 의사 결정을 인식하는 방식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몇 가지 주요 개념과 아이디어를 살펴보겠습니다.

 

 

1. 합리성을 넘어서: 예상할 수 있는 비합리적 행동

Ariely의 획기적인 저서 상식밖의 예측할 수 없는 비합리적인 경제학은 인간 행동의 미로를 통해 우리를 안내하는 나침반 역할을 합니다. 전통적인 경제 이론과 달리 Ariely는 우리의 결정이 합리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주장합니다. 대신 인지적 편향, 감정, 심지어 사소해 보이는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앵커링 효과를 가져옵니다. 우리가 받은 초기 정보는 후속 결정을 크게 좌우할 수 있습니다. 부풀려진 시작 가격에서 "할인"되었기 때문에 단순히 제품을 구매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Ariely의 연구는 우리가 우리를 생각했던 완벽하게 합리적인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상기시켜 주며 경제학에서 예측 불가능성의 매혹적인 층을 드러냅니다. 저자는 부정직한 행동과 개인이 부정행위를 하도록 이끄는 요인들을 조사하는 실험들을 시행했습니다. 그의 발견은 사람들이 노골적인 거짓말보다는 소규모의 부정행위에 관여할 가능성이 더 높고, 사회적 규범과 비윤리적인 행동을 합리화하는 능력과 같은 요인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2. 동기부여 기술 해독

 Ariely의 세계에서 인센티브는 인간 행동의 유일한 동인이 아닙니다. 그는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사이의 복잡한 상호 작용에 대해 조명합니다. 전통적인 경제학은 종종 금전적 보상이 가장 중요하다고 가정하지만 Ariely의 실험은 목적과 의미가 동등하게 매력적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것을 고려하십시오: 목적의식에 의해 추진되는 개인은 종종 금전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개인보다 더 나은 성과를 냅니다. 동기 부여에 대한 Ariely의 색다른 해석은 보상 시스템을 설계하고 직장에서 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맥락에서 참여를 육성하는 방법을 재고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의료 분야의 의사 결정에서 저자는 또한 환자의 행동, 의료 치료에 대한 순응 및 심리적 요인이 건강 관련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의료 경제학 분야에 기여했습니다.

 

 

3. 넛지 선택: 디자인의 힘

 Ariely의 작업은 "넛지"라는 개념을 통해 정책 결정 영역까지 확장됩니다. 선택이 제시되는 방식을 미묘하게 변경함으로써 개인의 자율성을 손상시키지 않고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접근법은 개인이 항상 최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한다는 개념에 도전합니다. 예를 들어, 장기 기증 프로그램에서 기본 선택을 선택하면 참여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Ariely의 통찰력은 작은 조정으로도 행동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강조하면서 정책 설계의 혁명에 불을 붙였습니다. 누딩에 대해 저자의 작업은 정책과 디자인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는 "누드"로 알려진 선택이 제시되는 방식의 작은 변화가 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이 개념은 행동 경제학과 정책 결정권에서 설득력을 얻었습니다.

 

 

 

Dan Ariely의 파격적인 경제학은 "합리적인 경제 행위자"라는 개념을 산산조각 내어 인간 의사 결정의 복잡한 태피스트리를 드러냈습니다. 비합리적인 행동의 동요에서 동기 부여의 뉘앙스와 넛지의 힘에 이르기까지 그의 통찰력은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경제학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풍부하게 합니다. 숫자와 인간의 본성이 주도하는 세상을 탐색할 때 Ariely의 작업은 우리가 하는 모든 경제적 선택에서 우리를 부인할 수 없는 인간으로 만드는 복잡성과 모순을 포용하도록 격려합니다.